Home > 이용안내 > 공지사항

공지사항

공지사항

[칼럼]건강한 허리를 위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들이기

  • 리셋재활의학과 (reset11)
  • 2021-08-26 10:09:00
  • hit866
리셋재활의학과가 전하는 [8월 건강칼럼]

아이클릭아트

 

허리 통증은 성인에게 2번째로 흔한 통증으로, 생활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. 따라서 평소에 올바른 자세와 동작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다.

 

1. 서서 일할 때

서서 일을 할 때는 높이가 낮은 받침대에 다리를 교대로 올리며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. 굽이 높은 신발은 피하고, 모니터를 봐야 한다면 눈은 모니터의 상부 1/3지점에 오도록 하는 것이 좋다.

 

2. 앉아서 일할 때

앉아서 일을 해야 할 때는 쿠션이나 말은 수건 등을 허리 뒤에 받쳐주는 것이 좋다. 의자의 높이가 높거나 흘러 내려가는 자세가 되면 고관절이 슬관절보다 높아져 요추 전만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필요시에는 발 받침대를 이용해야 한다.

또, 오래 앉아 있을 때에는 30~40분에 한 번씩 일어나 허리를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.

 

3. 침대에 눕거나 일어날 때

침대에 누울 때는 먼저 침대 가장자리에 앉은 후, 팔로 몸을 지지하며 옆으로 서서히 누워야 한다. 일어날 때는 눕는 동작을 반대로 시행한다.

 

4. 수면 시

바로 누워서 잘 때에는 무릎 밑에 베개를 놓는 것이 좋고, 옆으로 누워서 잘 때는 무릎 사이에 베개를 놓아야 한다. 엎드려 잘 때는 머리를 받치는 베개는 쓰지 않고 정강이 부분에 베개를 놓는다.

 

5. 무거운 물건을 들 때

허리 힘이 아닌 다리 힘을 이용해야 한다. 허리 대신 무릎을 굽히고 허리는 편 상태로 고정 한 후 물건을 들어 올린다.

 

6. 세수 및 머리를 감을 때

가급적 서 있는 자세로 샤워를 하며 세수와 머리 감기 등을 같이 하는 것이 좋다. 세면대에서 세수를 할 때는 허리 대신 무릎을 굽히도록 하고, 서서 일할 때와 마찬가지로 받침대에 다리를 교대로 올리면 좋다.

 

7. 운전할 때

앉아 있을 때와 같이 상체를 등받이에 붙이고, 쿠션이나 수건을 허리에 받쳐주도록 한다. 좌석은 약간 앞으로 당겨 엉덩이보다 무릎을 높게 유지하는 게 흘러내려가는 자세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.

 

 

 

#리셋재활의학과 #용인재활의학과 #수지구재활의학과 #용인재활치료 #대한의료신문

 

“ 저작권자 © 대한의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”

“ 저작권자 © 강남맨포스비뇨기과 조창근 원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”

게시글 공유 URL복사